공지사항

[책번역] 오승민 원장 번역 참여 <쉽고 간결한 학교상담>

  • 관리자
  • 2019-10-14

첨부파일 :

쉽고간결한학교상담.jpg

 

안녕하세요.

샤론정신건강연구소 부설 상담센터 오승민 원장님의 <쉽고 간결한 학교상담> 번역 참여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1. 책 정보

 

저자 데니스 라인스 | 역자 정희성, 장정은, 박강희, 오승민, 김영란, 김시원, 이화목회상담센터 | 한울아카데미 | 2019.10.04

 

 

2. 책 소개

 

영국의 현직 상담사가 쓴 학교상담 안내서

학생의 상처를 치유하는 간결상담 이론과 사례
 
영국에서 25년 넘게 중고등학교에서 청소년을 만나온 상담사 데니스 라인스가 자신의 오랜 경험과 상담 사례를 통해 제한된 시간과 공간을 활용하면서도 학생들에게 효과가 있는 단기상담 기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상담 이론, 심리적 문제, 법적 문제에 대한 조사연구를 통해 학교상담의 본질을 통찰한다. 그리고 우울증, 자해 및 자살 생각, 학교 폭력, 부모와의 갈등, 약물 복용, 성 경험과 성적 지향 등 주제별 상담 사례들을 통해 학생들이 마주한 여러 가지 어려움을 상담사가 어떻게 다룰 수 있는지 보여준다. 그뿐만 아니라 윤리적 갈등이나 비밀유지, 상담 절차, 고용계약 문제 등 상담사로 활동하며 겪게 될 다양한 일들에 대해서도 다룬다.
학생이 처한 어려움을 다루고 마음을 일으켜줄 수 있는 간결한 상담 방법이 담긴 이 책은 교육현장이라는 특수한 환경 속에서 학교 상담사 또는 상담 담당 교사에게 실질적 대안이 되는 것은 물론, 상담적 접근의 본질을 찾을 수 있는 도우미 역할을 할 것이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3. 출판사 서평
 
“모든 아이가 중요하다”
학생의 고민과 상처를 보듬는 간결상담 기법
영국의 상담 전문가가 쓰고 한국의 상담 전문가가 옮긴 학교상담 안내서
성인기를 준비하는 장인 교육환경에서 학교상담은 중요한 부분을 담당한다. 그러나 감정과 사교 관계에서 성취감을 느끼면서 살아가야 한다는 도전에 맞서느라 고군분투하는 학생들을 위해 제공할 수 있는 상담 시간은 그다지 길지 않다. 『쉽고 간결한 학교상담』은 영국의 뉴먼교원대학교(Newman Teacher Training College)에서 교육받고, 버밍엄에서 청소년 지도자, 중고등학교 교사, 학교 상담사로 활동했던 데니스 라인스가 심리상담 이론과 오랜 기간 쌓아온 상담 관련 경험 및 사례를 엮은 책이다. 저자는 상담을 제공하는 학교 상담사가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고민의 해결책을 이끌어낼 수 있는, 실전에 도움이 될 만한 상담 기법들을 담았다. 그는 특히 짧은 회기 안에 학생들의 고민을 치유해주는 단기상담을 권장하는데, 일정한 시간과 적은 회기 안에 인지행동치료 및 여러 가지 심리치료 모델의 강점을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이 겪는 문제의 맥을 짚는 것이 비용과 효율성 면에서 유리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화여자대학교 신학대학원 부설 목회상담센터의 심리상담 전문가, 그리고 이화여자대학교 목회상담학 교수들이 직접 번역했다. 초·중·고등학교의 아동 및 청소년 대상 상담, 그리고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상담에 오랫동안 관여해 온 이화목회상담센터는 한국의 아동과 청소년에게, 또 교사와 상담사에게 더욱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는 고민 속에서 이 책을 번역했다고 밝히며, 학교에서 일하는 상담사는 이를 통해 교육이 주된 과제인 공간에서 학생들의 사적인 관심들을 파악하고, 어려움을 겪는 학생과의 상담 중에 뒤따를 문제와 대처 방법에 대해 세밀하게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부족한 시간과 공간을 활용한, 사례에 중점을 둔 실전 상담 기법
학교 안에서 일한다는 특수한 조건은 학교 상담사에게 어려움을 안긴다. 교육 제도라는 정해진 규칙 안에서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정서적 문제 사이의 균형을 맞추어야 하기 때문이다. 비록 영국과 한국의 교육제도가 다르고, 학교 운영 상황 또한 다르지만, 이 어려움은 한국에서도 고민해 보아야 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준비해야 하는 문제이다.
저자는 『쉽고 간결한 학교상담』을 통해 교육현장의 부족한 시간과 공간을 활용한 상담 활동을 할 때 상담사가 ...(하략)
 
[예스24 제공]
 
 
감사합니다.